비트코인 공포 탐욕 지수의 의미와 활용법 -비트코인 시장이 어떤가 궁금하다면

비트코인 공포 탐욕 지수에 대해서 들어보셨습니까? 비트코인 암호화폐 시장은 주식시장에 비해 감정적입니다. 왜냐하면 시장 참여자의 심리에 크게 시장이 좌우되기도 하고 과잉반응이 나오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 시장의 상황이나 분위기가 어떤지 파악하는 객관적인 지표들이 있다면 투자시 고려하여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 지표 중 하나인 비트코인 공포 탐욕 지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트코인 공포 탐욕 지수(Fear & Greed Index)란

번역하자면 Fear 공포 그리고 Greed 탐욕지수 입니다. 점수는 0에서 100까지 있으며 점수가 0에 가까울수록 공포(fear), 높을 수록 탐욕(greed)에 가까운 상태라고 합니다. 다시 말해서 점수가 낮으면 현재 장 분위기가 나쁘기 때문에 하락으로 인해 시장이 냉각되어 많은 투자자들이 돈을 잃을까봐 공포에 떨고 있는 중이고, 점수가 높으면 시장의 분위기가 좋아서 가격 상승으로 인해 시장이 과열되고 투자자들이 더 욕심을 내고 탐욕스러운 마음을 갖게 되는 상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탐욕과 공포: 비트코인 시장의 감정을 측정하는 지표

Extreme Fear 극한공포(0-24) : 시장의 악재라 하락으로 인한 극단적인 두려움. 투자자들의 심리가 얼어붙은 상태로 가격의 바닥을 예측할 수 있으며 구매를 생각해볼 수 있다.

Fear 공포(25-49) : 시장의 투자 심리가 불안정

Greed 욕심(50-74) : 시장이 일반적인 상태

Extreme Greed 극단적 탐욕(75-100) : 계속되는 상승으로 시장이 과열상태이고 투자자들의 매수욕구가 어느 때보다 높은 상태를 말한다. 조정이 올 수도 있다.

비트코인 공포 탐욕 지수의 의미와 활용방법

비트코인 공포 탐욕 지수가 높을때

  1. 이익 실현: 시장이 과열되면 투자한 자산의 일부 혹은 전부를 판매하여 수익을 확보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2. 리스크 관리: 극단적 탐욕 상태에서는 리스크가 높아지기 때문에 투자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하고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안전 자산에 투자하도록 관리합니다.
  3. 시장 조심: 과열된 시장에서는 언제라도 급격한 가격 변동이 생길 수 있기때문에 언제라도 시장 동향을 예의 주시해야 합니다.

비트코인 공포 탐욕 지수가 낮을때

비트코인 탐욕지수가 낮다는 것의 의미: 지수가 낮다는 것은 시장이 극한 공포 혹은 공포 상태에 있다는 것으로 투자자들이 비관적이거나 불안정한 상태라는 것을 나타냅니다.

  1. 매수 기회 탐색: 시장이 공포 상태일때는 일반적으로 가격이 하락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매수 기회를 잡는 좋은 시기일 수 있습니다. 저렴한 가격으로 비트코인을 구매하여 장기적 이익을 노려볼 수 있습니다.
  2. 긴 시각으로 투자: 현재 비트코인이 하락세라면 단기적인 변동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장기적 시각으로 투자하며 시장이 회복될 때까지 참을성을 갖고 기다릴수 있어야 합니다. 그럴려면 여유자금으로 투자하는 것이 훨씬 안정적인 기다림에 도움을 줄 것입니다.
  3. 리스크 관리: 시장이 불안정한 상태일때는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해 투자 포트폴리오를 재검토하고 다양화해야 합니다.

주의할 점: 비트코인 투자자들은 이 지수를 통해 시장 내 지배적인 심리를 파악하고 투자 결정을 내릴 수 있으나 이것은 보조적인 지표로써 참고용일뿐 투자의 공식은 아닙니다.

비트코인 공포 탐욕 지수 알아보는 법

비트코인 공포 탐욕 지수는 거래량, 미결제 약정, 소셜 미디어, 검색 데이터 등을 고려하여 시장의 탐욕 정도를 측정합니다. 알아보는 방법은 Fear & Greed Index Crypto를 구글에 검색한 후 Alternative 웹페이지를 클릭하면 비트코인의 공포 탐욕 지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