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관련 ETF 추천: 너무 비싸서 AI 관련주를 못산다면…

AI 관련 ETF 지금이라도 사야할까 고민이라면 읽어보세요. 최근 인공지능(AI) 기술은 기업과 산업 전반에 걸쳐 혁신을 일으키고 있고, 그에 따른 관련 주식의 성장도 눈부십니다. 예를 들어 엔비디아의 주식은 현재 $820(2024년 4월 24일 기준) 이며, 주당순이익은 전년 대비 585% 증가할 정도로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높아진 가격때문에 투자자들이 주식 시장에서 개별 주식을 매매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AI관련 ETF를 추천합니다.

AI 관련 ETF란

ETF(Exchange Traded Fund)는 단일 자산이 아니라 여러가지 자산으로 구성된 포트폴리오를 추적하는 투자도구 입니다. AI 관련 ETF는 여러 AI기업들의 주식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자금이 부족한 투자자들은 단일 주식을 구매하는 대신 전반적으로 AI 산업을 구성하고 있는 ETF를 구매함으로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AI 관련 ETF를 선택할때 고려할 점

  1. ETF의 포트폴리오 구성 : 다양한 AI기업을 포함하고 있는지, 그들의 비중이 어떤지를 확인해봐야 합니다.
  2. ETF의 수수료와 관리비용: 높은 비율은 수익률을 감소시킬 수 있기 대문에 수수료와 관리비용의 확인은 필수 입니다.
  3. ETF의 거래량과 유동성 고려: 거래량이 낮고 유동성이 부족한 ETF는 매매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AI 관련 ETF 소개

  1. BOTZ ETF(Global X Robotics & Artificial Intelligence ETF) : 글로벌 엑스가 운용하는 ETF로, 로봇 및 인공지능 기술에 투자합니다. 이 ETF의 목표는 산업용 로봇 및 자동화, 비산업용 로봇, 그리고 자유 주행 차량과 같은 분야에서 인공지능과 로봇 기술을 활용하는 기업들에 투자합니다. 2022년 글로벌 로봇 시장은 800억 달러 이상으로 평가되었으며, 2032년까지 2800억 달러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산업용 로봇 평균 가격은 기술이 성숙해짐에 다라 2030년까지 거의 7천 달러로 떨어질 것으로 예상되기에 경제적 이점이 많습니다. 주요 보유 기업으로는 NVIDIA, Keyence Corp, Mitsubishi Electric, Intuitive Surgical 등을 포함합니다. 이 펀드의 특징은 일본 기업 비중(자산의 49%)이 높으며 그 뒤를 미국 31%, 스위스 10%가 잇고 있습니다.
  2. IRBO ETF(iShares Robotics and Artificial Intelligence ETF) : 블랙록(iShares)이 운용하는 ETF로, 로봇 공학과 인공지는 분야에 투자합니다. 전세계 인공지능과 로봇과 관련된 100여개 기업을 포트폴리오로 담고 있으며, 미국의 비중이 54%, 일본 10.34%, 중국 8.15%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103개의 종목을 보유하고 있는 ETF이다보니 TOP 기업의 비중이 15%에 불과하다. 물론 TOP10에는 없지만 애플, 엔비디아, 트위터, 소니, 아마존 등의 인공지능 연관 기업이 다 포트폴리오 안에 들어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전세계 소프트웨어, 플랫폼, 반도체 기업들을 한번에 투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는 하나 탑기업의 비중이 적다는 것이 단점이다.
  3. AIQ ETF(Global X Artificial Intelligence & Technology ETF) : 인공지능 기술과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하는 기업들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여기에는 AI 기술을 제품 및 서비스에 적용하는 기업들과 빅데이터 분석을 위한 하드웨어를 제공하는 기업들을 포함합니다. AI기술의 발전과 활용으로 인해 글로벌 인공지능 시장은 2022년 390억 달러에서 2032년에는 1300억 달러로 300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4. VGT ETF(Vanguard Information Technology ETF) : 정보기술 IT 섹터의 주식 성과를 추적하는 지수 펀드로써, 미국 정보 기술 분야의 기업들을 대상으로 하는 시가 총액 가중 지수를 추적합니다. 자산 규모가 약 776억 달러에 달하는 이 ETF는 큰 회사들 BIG TECH 회사가 펀드 총 자산의 60%를 차지합니다. Microsoft Corp는 포트폴리오의 거의 20%를 차지하며 두번째로 큰 보유지분은 Apple Inc. 입니다. 장점으로는 이 ETF의 수수료는 상당히 저렴한 편이며, 기술 자산 부분에서 위험이 낮은 지속 가능성이 높은 펀드로 평가되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AI 관련 ETF는 투자자들에게, 설사 그들이 자본이 부족하더라도, AI시장의 성장에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또한 개별 주식 구매에 비해서 위험이 분산되어 있기 때문에 리스크를 줄일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의 투자가 개개인이 책임져야 할 만큼 투자자 본인이 충분히 조사하고 투자 목표와 위험 수준을 고려하여 투자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