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블랙록이 쏘아올린 RWA 코인이 알트코인 시장의 열기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RWA를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물리적 자산을 블록체인에 연결해서 실제 자산을 토큰화하는 것입니다. 아래는 RWA코인에 대해서 좀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RWA 코인이란 무엇인가
RWA란 Real World Asset의 약자로, 실물 자산을 기반으로 발행되는 토큰입니다. 이러한 실물 자산은 부동산, 미술품, 와인, 주식, 채권, 저작권 등 현실에서 우리가 현금성 자산으로 거래하는 대부분의 자산을 포함합니다. RWA 코인은 이러한 실물 자산을 블록체인 네트워크 상에서 거래할 수 있게 해줍니다.
토큰화란 실물 자산과 관련된 계약 정보들을 블록체인 상에 기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토큰화된 자산은 블록체인에서 거래 가능한 대상이 되며, 이때 이 토큰을 RWA 토큰이라고 합니다. RWA 토큰은 실제 가치가 있는 유무형 자산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내재가치가 존재합니다.
RWA 코인의 장점
- 유동성 문제 해결: RWA 코인은 실물 자산을 블록체인 상에서 토큰화하여 거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부동산을 RWA 토큰으로 표현하면 지금보다 훨씬 편하게 부동산을 쉽게 사고 팔수 있는 것입니다.
- 시간과 공간 제약 없는 거래: 우리가 상품을 구매할 때 영업시간 안에서 구매가 가능했다면 토큰은 24시간 내내 거래 가능하며 시간뿐 아니라 어디서든 거래할 수 있습니다.
- 스마트 컨트랙트를 통한 안전한 거래: RWA 토큰은 블록체인 상에서 스마트 컨트랙트를 통해 거래되기 때문에 투명하고 안정한 거래가 가능합니다.
- 내재가치: RWA 토큰은 실제 자산을 기반으로 하기에 내재가치가 있고 이것은 일반적인 코인과는 다른 특징입니다.
RWA 코인 중 유명한 코인 몇가지
- 온도파이낸스(ONDO): 국채, 채권, 주식 등의 현실 세계 자산을 블록체인에서 토큰화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전 세계 투자자들이 블록체인 인프라를 통해 기관용 금융상품을 간접적으로 투자할 수 있으며, 일반 투자자들이 금융상품에 대한 진입 장벽을 낮추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 크레딧코인(CTC): 대출, 상환, 채권 매입 및 배각을 통해 신용 데이터를 축적하고 저렴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쉽게 말해서 돈을 빌릴려고 하는 사람과 돈을 빌려주려는 사람을 연결해 주기 위해 등장했다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CTC를 통해 대출을 받는 사람은 더 낮은 금리에 접근할 수 있고 대출을 해주는 사람은 더 높은 투자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아발란체(AVAX): 아발란체의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실물 자산 즉 부동산, 예술품, 인프라 등 대체자산을 토큰화합니다. 또한 그 코인은 네트워크에서 발생하는 트랜잭션 비용을 지불하거나 예치의 용도로 사용될 예정입니다.
- 펜들(PENDLE): 미래 수익률을 토큰화하고 거래할 수 있게 해주는 프로토콜입니다. 디파이(DeFi)분야에서 가장 혁신적인 프로젝프중 하나로써 예치 자산의 원금과 수익률을 분리하여 토큰화하는 접근 방식을 제공합니다.
RWA 토큰은 현실 기반의 자산을 기초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법적인 리스크에서 벗어날 수 없습니다. 금융당국 규제를 따르는 STO(토큰 증권)와 달리 RWA는 디파이를 배경으로 하고 있으며, SEC 등에서는 대부분의 토큰에 대해 증권성 여부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RWA 코인은 블록체인과 현실 세계의 연결을 통해 새로운 금융 패러다임을 열고 있고 이러한 코인들이 앞으로 어떻게 발전하여 이 세계에서 활용될지 기대됩니다.